셀라 UNI캠퍼스 ACE승무원 면접영어 과정 후기!
안녕하세요! 셀라 제 2캠퍼스(Uni campus)에서 ACE 승무원 면접영어 과정을 수강하고 있는 Lina라고 합니다. 사실 저는 작년부터 어학연수를 생각하고 준비하면서 필리핀에 올 생각이 전혀 없었는데요. 그런 제가 필리핀 어학연수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바로 셀라의 ACE 승무원 면접영어 과정 때문입니다! 저의 대학 전공이 승무원과 전혀 관련이 없어 혹시나 ACE과정을 듣게 된다면 나중에 승무원을 준비할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싶은 마음에 수강을 결심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ESL 파워스피킹7 (4주) + ACE 승무원 면접영어 (12주) 이렇게 총 16주 동안 셀라에서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1.ACE코스란?
셀라 홈페이지에 게시되어있는 설명에 따르면, 필리핀 최초 항공승무원 면접영어 과정을 선보인 셀라 어학원의 ACE 프로그램은 국내 ANC 승무원학원과의 업무제휴로 국내외 항공사 ‘면접영어’에 포커스를 맞춘 취업준비과정입니다. 수업은 하루에 총 8시간으로 ESL 1:1 2시간, ACE 1:1 2시간, ESL 그룹수업 2시간, ACE 그룹수업 2시간 그리고 셀프스터디 1시간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ACE수업은 승무원 면접 시 필수적으로 진행되는 Interview, Essay writing, Group discussion, Panel interview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바로 이 점이 ESL과 같은 다른 코스와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수업방식
2.1) 수업
저의 시간표는 4시간의 ESL 과 4시간 ACE 코스 수업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ACE 승무원 면접영어 과정에서는 Flight announcement, Panel interview, Writing 그리고 Article reading을 배우게 됩니다. 2시간의 그룹수업이 있지만 현재 셀라 Uni캠퍼스에서는 항공승무원 과정을 듣는 학생이 저 밖에 없어 그룹수업이지만 맨투맨수업으로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오전 그룹수업에서는 Flight announcement, Panel Interview에 관한 수업이 진행되고 오후수업에서는 기사를 읽고 Summary, Opinion, Experience, Conclusion을 만드는 연습을 합니다.
2.2) Flight announcement & Article reading
Flight announcement는 실제 항공사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상황의 기내방송문을 가지고 수업이 진행됩니다. 평소 저는, 영어 문장을 읽거나 말을 할 때 모노톤이라는 지적을 많이 받았었기 때문에 Flight announcement 수업이 가장 걱정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핸드폰의 녹음기능을 이용해 스스로 읽는 것을 들으며 발음과 억양을 교정하는 등 선생님이 포기하지 않고 옆에서 계속 연습시켜 준 덕분에 처음에 비해 많이 나아질 수 있었습니다.
Article reading은 신문기사를 읽고 그에 맞게 Summary, Opinion, Experience, Conclusion을 승무원이라는 직업과 연관시켜 작성하고 발표를 진행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즉석에서 기사를 읽고 기사와 내 생각을 한 번에 정리하여 영어로 한다는 게 너무 버거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수업을 통해서 즉석으로 영어를 말할 때 and를 너무 많이 사용한다는 스스로 몰랐던 습관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선생님께서 작은 부분 하나 놓치지 않고 매 시간마다 꼼꼼하게 피드백을 해주시고 함께 부족한 부분을 차근차근 채워주셔서 연습을 거듭할수록 점점 생각하는 시간도 단축되고 영어도 전보다는 자연스럽게 문법에 맞게 이야기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rticle reading 같은 경우에는 면접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영어실력에도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2.3) Panel interview & Assignment
Panel interview와 매주 금요일마다 치러지는 Panel interview assignment는 바로 ACE 승무원 면접영어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수업입니다. 실제로 면접에 나올 법한 예상 질문에 대해 답변을 다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제 전공이 승무원과 정말 무관한 과라서 그 전까지는 생각해 본적도 없었던 주제들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이걸 영어로 표현 할 수 있을까? 다른 표현은 없을까? 항상 선생님과 고민하며 답변을 만들게 됩니다. 같은 단어나 표현을 지양하게 되어 확실히 어휘를 많이 학습하게 되고 그에 익숙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승무원이라는 직업과 나의 자질에 대해 생각하며 스스로 동기부여가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매주 금요일마다 치러지는 Assignment는 정~말 실제 면접과 같은 분위기로 이루어집니다. 이 날 만큼은 실제 면접에 임하는 것과 같이 화장과 옷차림에도 신경써야합니다. 평소에 친근하게 느껴졌던 선생님들이 진지한 표정으로 앉아계셔서 첫 면접에서는 그런 선생님들이 너무 무섭고 낯설게만 느껴져 그 자리에서 도망가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 전부터 면접하고 나서 울었다는 학생들이 많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서 더 겁이 났습니다. 그래서 첫 면접에서는 실수가 잦았고 어떻게 면접에 임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을 정도로 당황했었습니다. 스스로에게 실망도 많이 했었습니다. 하지만 한 주 한 주 면접을 준비하고 면접에 임하면서 처음에 비해 두려움도 많이 사라지고 긴장감도 많이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준비를 하면 할수록 더 잘하고 싶다는 욕심도 생기고 자신감도 많이 얻었습니다. 이 경험은 실제 면접에서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4) Writing
ACE 승무원 면접영어 과정에서 Writing 수업은 에세이와 커버레터 그리고 이력서 작성하는 법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선생님에 따라 수업방식이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저의 경우에는 하루에 한 가지 주제에 따라 에세이를 작성하고 그것을 토대로 피드백을 받는 식으로 수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ESL 과정과 비교하였을 때 평소에는 잘 사용하지 않았던 단어를 사용하여 단어나 문법의 수준이 상향되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좀 더 체계적으로 에세이를 작성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커버레터와 이력서 작성법은 다음 달부터 배우기로 해서 아직 알려드릴 수가 없어 죄송합니다ㅜㅜ
3) 약 7주간 ACE 승무원 면접영어 과정을 수강 한 후기
어느 날, 어떤 선생님이 저에게 “ACE코스 학생들은 다 스트레스를 받는 것 같아.”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실제로, ESL 과정과 비교했을 때 숙제도 많고 준비해야 할 것도 많습니다. 평일에는 외출이 망설여지고 정말 스트레스 받는다는 게 느껴질 정도로 하루하루가 스트레스의 연속입니다. 간혹 평일에 외출이라도 하고나면 그 날은 숙제로 잠자는 시간을 포기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럼에도 한 2달 동안은 영어가 느는 것 같지 않아 혼자서 속앓이도 많이 하였습니다. 다시 ESL로 돌아갈까 고민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 아니면 다신 해 볼 수 없는 경험일 것 같았고 중간에 여기서 포기하기에는 도망치는 것 같아 스스로에게 실망스러운 마음에 쉽사리 포기 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 어느 순간 빨간 펜으로 수정이 가득했던 답지에 빨간 자국이 점점 줄어드는 걸 느끼고 답변을 다는 시간이 단축되고 답변을 암기하는 것이 전보다 스트레스가 되지 않는 모습을 보면서 그래도 내가 두 달을 헛되게 보내진 않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전에는 그저 하루가 빨리 끝났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지냈었는데 요즘은 하루하루가 기대되기 시작했습니다.
셀라에서 항공 승무원 면접영어 과정을 수강하면서 무작정 막연하게만 느껴졌던 승무원 준비가 조금은 구체화되는 거 같았습니다. 그리고 항공승무원 과정을 수강하는 학생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담당하는 선생님들께서 한 명 한 명 애정을 가지고 집중적으로 관리해주시는 것도 좋았습니다. 다른 코스에 비해 과제도 많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지만 그 만큼 보람차고 값진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ACE 항공승무원 면접영어 과정의 후기지만 꼭 나중에는 승무원이 되어서 후기를 쓸 수 있는 날이 오길 희망하면서 이만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